개인파산이 선고되면 면책이 되기 전까지 금융활동을 할 수 없으며 취직도 불가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한정승인은 고인의 재산 범위 안에서 채권자에게 빚을 갚아야 하기에 법원에서 한정승인 결정문(심판문)을 받은 후에도 상속 재산 청산절차 가 필요합니다. 한정승인 판결문을 받았다고 해도 한정승인 청산절차를 거치지 않으면 실질적으로 한정승인이 끝나지 않은 것이기 때문에 반드시 한정승인 후 청산까지 마무리 지으셔야 합니다.
반면 개인파산은 애초에 소득을 만들어 내는 것이 어렵다고 판단, 가지고 있는 재산을 모두 처분하여 변제하고 남은 부채는 면제시켜 줍니다.
특히, 국내ㆍ해외 어디서나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신청이 가능하며, 상속채무조회 부터 상속포기 및 한정승인, 채권자 소송대응, 상속채무 청산 파산 까지 모든 절차를 알아서 해결해드립니다.
피상속인의 빚이 재산보다 많은 사실을 확실하게 알고 있는 경우에는 상속포기를 활용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한정승인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돌아가신 분의 상속 채무를 피하기 위해 민법에는 한정승인 제도가 있습니다. 다소 복잡하고 기한이 있기 때문에 잘못 준비하신다면 오히려 채무를 떠안을 수도 있는데요.
이로 인해 다양한 경제적 제한(불이익)이 따르게 됩니다. 가장 큰 단점이라고 할 수 잇는데요. 일반적으로 신용카드 사용과 신용대출, 자기 명의의 핸드폰 번호 가입등이 되지 않습니다.
중대한 과실은 상속인의 개인적인 환경(고인과의 관계, 직업, 연령 등)을 고려할 때 상속한정승인 상속재산에 대한 관리의무를 현저히 결여한 것을 의미합니다. 단순승인이란 상속인이 재산의 상속을 수락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이 바로 일정한 사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경제적 파탄 위기에 내몰린 채무자가 법원으로부터 개인파산면책 결정을 받았다면, 경제력이 없다는걸 간접적으로나마 부산 상속포기 확인 받은셈이라고 할 수 있는거겠죠
결과적으로 상속부채가 부산개인회생 상속재산보다 많아도 물려 받은 상속재산만큼만 갚으면 되니까 상속포기보다 불리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상속한정승인 연령대가 그렇다하더라도 사고나 장애등의 수유로 소득활동을 할 수 없을경우는 예외입니다.
위 그림은 상속재산과 상속채무를 조회하는 절차입니다. 한정승인 절차의 첫걸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피상속인이 남겨놓은 재산이 무엇이 있고, 채무는 뭐가 있는지 알아보는 절차인 것입니다. 가장 기본적인 절차는 안심상속원스톱서비스 입니다. 사망신고 하시면서 동시에 신청하실 수도 있구요, 사망신고 이후 사망처리가 된 이후에 별도로 신청하셔도 가능합니다. 신청한다고 해서 자동으로 조회가 되는 것이 아니구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 내용을 별도로 확인하셔야 합니다.
상속인이 한정승인을 신청하면서 동시에 상속포기도 신청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둘 중에 하나를 선택해서 신청해야만 합니다. 공동상속인 상속포기 한정승인 동시신청은 개인회생 가능
그래서 상속부채가 상속재산보다 많은 것이 확실하더라도 상속포기를 하지 않고 한정승인을 하기도 합니다.